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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 일상 정보

아모레퍼시픽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 패키지

by 러뷰리뷰 2021. 8. 17.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 패키지 사례 중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중심으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점차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어요. 공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가 앞장서서 하나씩 점자 안내에 대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빅 브랜드 제품들 중에 점자가 들어간 패키지를 보신 적 있나요? 오늘은 아모레퍼시픽의 시작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 패키지에 대한 이야기로 함께 할게요!  

 

아모레퍼시픽-현대적인-용산-사옥과-일리윤-바디제품-점자-패키지를-촬영한-썸네일
아모레퍼시픽-시각장애인을-위한-점자안내-패키지

 

 

 

 

 

목차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아모레퍼시픽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패키지

마무리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시각장애의 개념은 눈과 관련된 여러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손상, 불능으로 인하여 지적, 사회적, 심리적,  직업적 등등 개인이 불리하게 됨을 말해요.  흔히 시각 장애인이라고 하면 시력을 완전히 잃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이런 장애는 소수에 불과하다고 해요. 시각장애인중 약 90% 정도는 일상생활에서 시각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시력장애와 시각장애가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먼 곳이나 작은 물건이 보이지 않는 시력의 장애가 곧 시각장애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시력장애는 시각장애에 일부에 불과 하다고 합니다. 의학상의 시각장에 분류는 무려 7가지가 있습니다. 

1. 시력장애: 시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있거나 물체가 보이지 않는 장애

2. 광각장애 : 낮에 보이는 추상 시세포와 밤에 보는 간상 시세포가 손상을 받거나, 그 수가 어느 한쪽이 선천적으로 부족하여 밝은 곳에서 잘 보지 못하거나 밤에 보지 못하는 장애

3. 시야 장애: 보이는 범위가 좁아져 시야의 50% 이상이 축소되었거나 터널 시력이 된 장애

4. 굴절장애: 빛이 굴절에 문제가 있어 난시가 되거나, 근시, 원시 등으로 망막에 초점이 맺히지 못하는 장애

5. 색각장애: 색약이나 색맹의 상태

6. 조절 장애: 수정체의 두께 조절을 잘 못하거나, 안구를 움직이는 동안근이 잘 조절되지 않는 장애

7. 양안시장애: 한쪽 눈이 잘 안 보이거나. 시력이 현저히 낮아 입체 시를 이루지 못하는 장애

 

 

 

 

그러나 법적으로는 시력과 시야의 이상만을 장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두 눈의 시야를 절반 이상 상실한 자로 정의하고 있어요. 중요한 점은 시각장애는 선천적, 후천적으로 나누어지는데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해요. 따라서 누구에게나 시각장애가 찾아올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스템 도입과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패키지

 

아모레퍼시픽-점자로-제품-유형을-용기에-디자인한-이미지
아모레퍼시픽의-시각장애인을-위한-점자-패키지-일리윤-미장센-려

20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아모레퍼시픽은 려, 미장센, 일리윤 브랜드의 총 68개 제품에 점자, 돌기 표기로 시각장애인도 제품군을 구별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샴푸', '린스', '바디' 등 이렇게 제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제품 용기에 직접 디자인하고 있어요. 

 

일리윤 같은 경우는 디자인 전면에 점자를 표시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쉽게 제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어요. 특히 일리윤 입욕제 용기 디자인을 보면 점자가 디자인에 쏙 들어 있는 느낌으로 조화롭게 느껴지네요. 그밖에도 미장센, 려 등 용기 후면과 옆면에 제품군을 알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시각장애인들이 제품을 잡았을 때 쉽게 샴푸인지, 린스인지, 바디 제품인지 구분할 수 있게 하여 편의성을 높였어요. 

 

아모레퍼시픽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의 기본적 생활을 배려한다는 것을 넘어서 우리는 동등한 사람이다 라는 메시지가 더 큰 것 같아요. 아모레퍼시픽은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가 평등한 제품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중심으로 점자 패키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우리 일상생활에도 패키지에 이렇게 많은 점자 안내가 담겨져 있었다니! 놀랍네요.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평등한 제품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점자 패키지의 목적인 것 같아요. 앞으로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  또는 기타의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과 제품,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가 오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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