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원 일상 정보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소비문화

by 러뷰리뷰 2021. 6. 2.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굿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다들 마음속에 좋아하는 아이돌 있으시죠? K-POP의 확산은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K-POP의 확산을 눈으로 확인할 만큼 이 시대의 산 증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K-POP 아이돌 팬덤과 소비는 그 물품의 종류가 매우 풍부해지고 있으며 고퀄리티로 소장가치를 줍니다. 그렇다면 K-POP의 팬덤과 소비의 영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보라색-배경의-BTS-굿즈와-아이돌-팬덤문화-소비문화에-대한-썸네일
K-POP-아이돌-팬덤문화-소비문화

 

 

목차

아이돌 팬덤의 개념

아이돌 팬덤의 생산활동

팬덤 문화와 소비문화

 

아이돌 팬덤의 개념

'아이돌'의 의미의 근원은 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돌은 '우상'이라는 단어의 뜻인데요. 대중매체의 발전과 디지털 시대로 들어선 이후 그 아이돌의 범위는 더욱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아이돌은 주로 청소년과 청년 중 가장 높은 인기를 얻는 스타를 말하는데요. 위키 백과의 따르면 아이돌은 성공, 창조, 미래, 스타, 우상, 존경받거나 사랑받는 사람을 말하며, 가수, 진행자, 게임 캐릭터, 뮤지컬, 영호, 배우, 교수 등 연예계를 포함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고 합니다. 

 

보라색-아이돌-화장품과-주황색-배경의-BTS-굿즈
K-POP-아이돌-팸덤의-개념-정의

팬덤(fandom)은 '열정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진 '패너틱'의 줄임말인 '팬(fan)'과 특정한 집단의 세력권을 의미하는'덤(dom)'의 합성어입니다. 어떤 분야에서의 취미나 활동이든 팬덤이 형성될 수 있으며, '문화 생산력'이 바로 팬덤에서 주요 개념으로 등장하는 '참여문화'와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즉, 팬덤은 생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인 프로슈머의 성향을 포함하는 적극적 문화운동으로 해석되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돌 팬덤의 생산활동

콘서트-팬덤장면-보라색-응원-불빛이-가득한-콘서트장-이미지
케이팝-아이돌-팬덤문화-생산활동

 

팬덤현상의 특징은 적극성, 참여성, 공유성, 조직성, 사회 운동성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팬들은 이러한 문화산업의 생산물을 수용하는 것을 넘어서 적극적 참여로 새로운 문화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면 직캠 같은 경우는 팬들이 직접 찍은 동영상을 말하는데 디지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서 스타에 관해서 쉽게 보지 못한 부분을 직접 촬영하고 생산해냅니다. 이러한 점에서 팬들은 직캠과 직찍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직캠 영상이 조회수가 많은 이유도 공식 매체에서 보지 못하는 모습을 또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팬덤현상은 크게 차별과 구별의 특성을 갖으며, 생산성과 참여성을 갖습니다. 또한 자본축적의 특성이 있습니다. 

 

팬덤 문화와 소비문화

BTS-캐릭터-굿즈-생활용품-굿즈의-이미지
케이팝-아이돌-팬덤문화-굿즈-소비문화

 

문화소비란 문화에 대한 소비로, 소비의 객체가 문화라는 것입니다. 문화 소비와 물질 소비의 차이점은 문화가 실체가 아니라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문화 소비는 인간의 정신, 삶의 욕구, 문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소비 활동입니다. 아이돌 팬덤 문화를 소비한다는 것은 제품이 담고 있는 문화적 상징들과 그 가치를 소비하고 소장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굿즈 외에도 대규모 이벤트 한정 기념을 위해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판매하는 풍부한 여러 물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굿즈 소비를 넘어서 인터넷과 디지털 발전으로 대중음악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음원 시장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점유율을 높이는 등 콘텐츠 소비의 주체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팬덤 문화는 생산자가 되기도 하고 K-POP 시장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소비의 주체가 되기도 합니다.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K-POP의 해외 확산과 인기의 배경에 팬덤 문화를 보았고, 그 문화에 주체가 되는 주체자들의 소비문화를 살펴보았습니다. K-POP 아이돌 음악의 해외 진출과 문화, 경제적 가치 창출 배경에는 그들의 팬덤의 큰 힘이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팬덤 경제'는 K-POP 해외 진출과 그 인기에 의해 큰 이슈가 되어 있으며 그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소비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담아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글

삼성 실외기 없는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핏

 

삼성 실외기 없는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핏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디자인도 예쁘고 성능도 좋은 '삼성 윈도우핏 에어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를 설치할 수 없는 공간에 간편하게 설치하여 시원한

dawonpalette.tistory.com

재미있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2차 가공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