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원 일상 정보

곰표 뉴트로 Collaboration 컬래보레이션

by 러뷰리뷰 2021. 6. 1.

안녕하세요. 오늘 다원 팔레트는 뉴트로 열풍과 함께 곰표 컬래버레이션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앞전 포스팅에서 레트로와 뉴트로에 대한 이야기 보셨나요? 이번에는 뉴트로 트렌드 중심에 서있는 곰표 컬래버레이션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풀어볼까 합니다. 곰표는 1952년 설립되었고 69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장년 층에게는 비 오는 날 어머니가 만들어 주시던 부침개의 밀가루 브랜드로 기억되고 있을 텐데요. 하지만 2021년 지금의 곰표는 더 이상 밀가루가 아닌 누군가에게는 맥주, 누군가에게는 패딩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뉴트로 열풍과 함께 곰표 컬래버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곰표-밀가루-브랜드-다른-브랜드와-협력-콜래보레이션한-제품들-이미지-썸네일
곰표-뉴트로-Collaboration-컬래보레이션

 

목차

Collaboration 컬래버레이션이란.

밀가루 곰표의 탄생은.

밀가루가 아닌 곰표 컬래버레이션.

 

Collaboration 컬래버레이션이란.

하얀색-바탕에-초록색-포인트-컬러로-디자인된-곰표-협업-제품들-패딩-팝콘-화장품-컬레보리이션-제품의-이미지
곰표-Collaboration-브랜드-협업-패딩-화장품-팝콘

컬래버레이션 Collaboration의 사전적 의미는 공동작업, 협력, 이종 기업 간의 협업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적 관점에서는 '합작'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최근 컬래버레이션은 음악, 패션, 건축,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의 개발, 생산, 마케팅, 배급에 이르는 전반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은 한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고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그 협력을 통하여 서로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브랜드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소비문화와 시장을 만들어 냅니다. 요즘은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어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바로 '곰표'와 같은 컬래버레이션의 형태처럼 말이죠. 예상치 못한 이종업계 브랜드 간의 협업은 색다른 만남으로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줄 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만의 고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고객층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곰표의 탄생은.

곰표-밀가루-브랜드의-초기-디자인과-발전과정의-이미지
곰표-밀가루-브랜드-탄생

곰표는 1952년 설립되었으며 2021년까지 69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한 제분의 밀가루 브랜드입니다. '곰표' 하면 어떤 이미지가 가장 떠오르세요? 바로 하얀 북극곰일 것입니다. 1950년대에 밀가루 브랜드 북극곰의 시그니처는 어떻게 탄생되었을까 궁금한데요. 그 당시 국내 최초로 북극곰, 낙타, 하마 등 10종의 보기 힘든 동물들이 창경원에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 그 동물들을 보면서 북극곰이 밀가루의 하얀 이미지와 공통점이 있다는 생각과 북극곰의 강인한 이미지, 끈기 있는 이미지, 한편으로는 귀여운 모습까지 떠올랐다고 하네요. 그래서 대한제분은 '북극곰'을 시그니처 마크로 넣게 되었다고 합니다.

 

북극곰-로고의-변천과정을-그린-이미지
곰표-디자인-발전

그렇게 북극곰 마크는 2019년에 흰색에서 민트색으로 컬러를 변경되었고, 고개를 살짝 들어서 미래를 바라보는 진취적인 북극곰 디자인으로 수정이 되었습니다. 

 

밀가루가 아닌 곰표 컬래버레이션

대한제분은 MZ세대를 비롯해서 고객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곰표 레트로 하우스'라는 플래그숍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곰표 레트로 하우스 플래그숍은 온라인의 가상공간에서 존재합니다.

 

하얀색과-포인트-초록색-컬러의-북금곰-곰표상표의-제품-콜라보레이션-화장품-쿠션과-맥주의-이미지의-모습
곰표-뉴트로-Collaboration-화장품-맥주

곰표는 젊은 세대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뉴트로 트렌드로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을 진행했습니다. 스와니코코-화장품 브랜드/ 세븐브로이-주류/ 3. 4XR-의류/ 4. 삼성-전자제품/ 5. BFG 리테일 CU-편의점 등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어 콜라보를 진행했는데요. 밀가루 썬 그림, 밀가루 쿠션, 곰표 패딩, 곰표 티, 곰표, 맥주, 곰표 팝콘 등 제품 패키지에 곰표 밀가루의 상징인 하얀색 북극곰이 있습니다.

 

곰표-썬크림과-나쵸-팝콘-다른-브랜드와-협업한-제품의-이미지
곰표-MZ세대-Collaboration-썬크림-나쵸-팝콘

이런 뉴트로 열풍과 함께 곰표 컬래버레이션은 인기가 지속적입니다. 오랫동안 쌓아온 브랜드의 상징성을 경험한 적이 없는 새로운 세대들에게 강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곰표' 콜라보레이션의 성공은 40대 이상에게는 추억을, 젊은 세대들에게는 새로움과 신선함을 주어 소비자의 공감대를 얻었다는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사회에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뉴트로 콜라보레이션 '곰표'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뉴트로 열풍은 특정 계층의 취향이 아닌 대중에게 사랑받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런 곰표와 같은 컬래버레이션은 40대 이상에게는 추억의 향수를 불러오고, 젊은 층들에게는 호기심과 신선함 또는 신비스러움 주는 매력을 주곤 합니다. 주변에 '곰표' 컬래버레이션을 자주 접하실 텐데요. 오늘의 정보가 도움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글

뉴트로와 레트로는 무엇?

 

뉴트로와 레트로는 무엇?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뉴트로 New-tro와 레트로 Retro는 무엇인지 또 뉴트로 New-tro의 등장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뉴트로 디자인과 브랜딩은 누군가

dawonpalette.tistory.com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O2O 서비스 사례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서 디지털 기술 발달로 위

dawonpalette.tistory.com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갤러리로 거실을 디자인하다.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갤러리로 거실을 디자인하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여름 가전으로 라이프를 업 시켜줄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캘러리'를 소개 해드겠습니다. 이제 가전은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적인 디자인

dawonpalette.tistory.com

 

 

재미있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2차 가공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