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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 일상 정보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by 러뷰리뷰 2021. 5. 30.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O2O 서비스 사례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서 디지털 기술 발달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혹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가 전 세계 스타벅스 중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되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역시 대한민국은 아이티 강국답게 이런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이 먼저 시범되고 출시되는 경쟁력 있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그럼 O2O 서비스의 이론적 배경과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관해서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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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서비스-스타벅스-사이렌오더-주문하기

목차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란

NFC와 비콘 Beacon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O2O 서비스

O2O 서비스는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온라인 소비자와 연결하여 소바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춘 옴니채널을 요구 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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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서비스-개념-정의

일반적으로 O2O 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소비자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는 O2O 서비스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쉽게 홍보하고 제공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방문하는 매장의 위치나 데이터를 업그레이드하여 빅데이터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고객관리 또한 할 수 있습니다. 

 

O2O 서비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리 소비자들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맞춤으로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푸시 알림을 통하여 소비자는 더욱 빠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기업은 마케팅적 방법으로 소비자를 더 매장으로 유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FC와 비콘 Beacon

O2O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모바일 고유의 기술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전력 근거리 통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과 비콘(Beacon)을 알아볼까요?

 

1.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에 따르면 NFC는 근거리 무선 태그 중 하나로,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디지털 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13.56 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 통신 모듈입니다. NFC는 음식 주문, 결제 등 다양한 범위에서 서비스로 사용되고 있으며 근거리 통신이기 때문에 보안이 좋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2. 비콘 Beacon

비콘은 O2O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무선통신 기술로 블루투스 저 에너지 통신규약에 근거한 BLE 신호와 연동하여 위치기반(GPS) 정보 등 다양한 위치정보를 수신합니다. BLE는 최대 50m 반경 이내의 가까운 거리 데이터 통신기술과 건물 내에서 상세한 위치 안내가 가능합니다.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는 대표적인 사전 주문 서비스입니다. 2014년 5월 전 세계 스타벅스 중 한국에서 최초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과 평가를 얻어 미국 스타벅스에도 도입이 되었다고 하죠. 매우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사이렌오더는 직접 매장 계산대로 가서 주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에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서 앱을 통해 음료를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주문이 완료되는 편리한 시스템이죠. 매장에서 음료가 나올 때 스마트폰으로 알람이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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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사이렌오더-어플리케이션-주문하기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Order를 누르면 전체 메뉴부터 나만의 메뉴, 홀케이크 예약도 됩니다. 원하는 음료를 클릭하면서 주문할 매장을 꼭 선택해주세요. 위치기반 서비스로 똑똑하게 가까운 매장과 자주 가는 매장까지 애플리케이션이 안내해줍니다. 차량에서 픽업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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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사이렌오더-주문하기-매장-음료-사이즈-선택

스타벅스의 원하는 음료를 선택한 다음 사이즈와 컵 선택도 가능합니다. 여러 옵션의 서비스가 있으니 간단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옵션을 선택하면 물, 얼음 양, 우유 온도, 휘핑 등 세세한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딱 맞는 커피를 사이렌 오더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으니 비대면 시대에 꼭 맞는 시스템입니다. 

결제수단은 스타벅스 전용 카드 또는 신용카드, SSG PAY(신세계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쿠폰이나 제휴카드 할인 적용도 가능합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해서 주문하지 않아도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이렌 오더 주문하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O2O 서비스의 이론적 배경과 그 사례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Online tn Offline 서비스는 기술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소비자들이 더 쉽고 빠른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받을 수 있는데요.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완벽하게 자동화되고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성공사례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많은 곳이나 사람이 뭄비는 시간대에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를 한번 사용해보세요. 오늘의 O2O 서비스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사례까지 도움이 많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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