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원 일상 정보

뉴트로와 레트로는 무엇?

by 러뷰리뷰 2021. 5. 31.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뉴트로 New-tro와 레트로 Retro는 무엇인지 또 뉴트로 New-tro의 등장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뉴트로 디자인과 브랜딩은 누군가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누군가에게는 새로움과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우리가 요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뉴트로 열풍은 단순한 추억 팔이가 아니라 소비 흐름에 영향을 주는 물결입니다. 뉴트로는 현재로 소환된 과거의 것이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또 다른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그럼 뉴트로와 레트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레트로풍의-진로소주-디자인에-레트로와-뉴트로는-무엇-이미지-썸네일
뉴트로-레트로-개념-정의

 

 

 

목차

뉴트로(New-tro)란

뉴트로의 등장

레트로(Retro)와 뉴트로(New-tro)의 차이점

 

뉴트로 New-tro

뉴트로-한정판-하얀색과-파랑색-디자인의-팔도비빔면과-초록색의-곰표-상품-이미지
팔도비빔면-곰표-패키지

뉴트로 New-tro란 현재의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뉴트로는 '새로운 옛것'이 오래된 것과 새로움이라는 두 단어가 만나 탄생했으며, 젊은 층들은 익숙하지 않은 복고를 새롭게 재창조하여 신선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7080년대 옛 물건이나 문화가 낡은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감성을 불어넣어 재해석되고 새로운 형식의 복고문화가 젊은 층들에게는 색다른 신선함이 됩니다. 트렌드 코리아에 따르면 한눈에 보아도 오래되고 촌스러워 보이는 물품을 모으고 인증샷을 찍는 등 밀레니얼 세대가 이 뉴트로의 새로운 복고, 뉴트로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놀이공원-에버랜드의-뉴트로-컨셉의-페스티벌-7080년대-미국-자동차가-있는-모습
에버랜드-월간-로라코스타-레트로-페스티벌

뉴트로는 기업에게도 기회와 도전이 되는 새로운 마케팅이 되었습니다. 기업 제품의 독창성과 전통성을 지키면서 소비자들에게 과거의 무조건적인 재현이 아니라 현재의 감성으로 재해석하여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뉴트로는 과거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빌려 현재를 파는 것입니다. 

 

 

 

뉴트로의 등장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우리나라 레트로 열풍은 본격화되었습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국민들은 힘든 상황을 과거 추억들에서 위로를 받기 시작하는데요. 한국일보 기사에 따른 레트로 열풍의 이유는 사람은 슬픔과 어려움을 겪을 때 과거의 소중하고 행복한 기억과 추억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감정들을 현재 힘든 상황들을 벗어나는 해독제로 사용합니다. 

빨간색-미원-로고의-컵라면과-초록색-곰표-팝콘으로-뉴트로-콜라보레이션-패키지-상품의-이미지
미원-컵라면-현대카드-뉴트로-프로젝트

뉴트로라는 개념이 등장한 배경은 몇 가지 사회문화적인 배경이 있습니다. 뉴트로는 밀레니얼 세대가 경험해보지 못한 신선한 과거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가치 출생한 세대를 말하며 우리나라의 경의 65%가 이미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우리나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모 세대가 경험했으나 자신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그들만의 색다른 해석과 적극적인 경험 소비로 이어집니다. 

 

 

 

레트로와 뉴트로

레트로(Retro)는 회상, 회고, 추억이라는 뜻의 영어 'retropect'의 줄임말입니다. 과거의 것을 그리워하고 그것을 본뜨려고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1970년대 후반까지 '뒤로' 또는 '되받아'라는 뜻의 접두어 'pre'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지만 이후 음악이나 패션,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자주 등장하면서 과거의 취향, 양식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레트로는 시대를 막론하고 인정받는 가치를 재현하는데 과거로 돌아가고자 하는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과거 지향적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광고, 제품, 패션 등의 다양한 예술 분야에 나타난 과거 지향적 시각 표현이 레트로 디자인입니다. 

 

 

 

레트로와-뉴트로의-차이점을-표로-작성한-이미지
레트로-뉴트로-디자인-차이점

뉴트로 디자인은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레트로 디자인으로부터 파생된 개념이기 때문에 표현 특성 면에서는 어느 정도 유사하지만 레트로와 뉴트로의 두 개념 사이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레트로와 뉴트로의 차이점을 살펴보면서 레트로와 뉴트로가 무엇인지 말씀드렸습니다. 요즘 레트로와 뉴트로의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복고 스타일을 나만의 개성으로 표현하면서 과거의 새로운 해석을 현재에 내놓을 수 있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 같습니다. 이것이 곧 독창적이고 유니크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요. 대중들의 관심 안에서 재발견된 콘텐츠와 상품이 아직 많은 만큼 뉴트로 열풍은 식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많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글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O2O 서비스 사례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서 디지털 기술 발달로 위

dawonpalette.tistory.com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갤러리로 거실을 디자인하다.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갤러리로 거실을 디자인하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여름 가전으로 라이프를 업 시켜줄 '삼성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캘러리'를 소개 해드겠습니다. 이제 가전은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적인 디자인

dawonpalette.tistory.com

 

 

재미있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2차 가공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