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원 일상 정보

BTS 방탄소년단과 트위터 ARMY 친밀감

by 러뷰리뷰 2021. 6. 18.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BTS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BTS는 소셜 미디어를 적극 잘 활용한 글로벌 아티스트 사례 중에 손꼽히는데요. BTS의 팬덤 문화와 현상에 대하서는 논문으로도 연구될 정도로 학자들에게 연구 대상이 된다죠. 트위터는 팬덤을 적극 잘 표현하는 공간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개인적인 팬덤 활동을 하면서도 트위터의 기능인 '만남의 장소'를 통해서 다른 팬덤과의 소통을 하면서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오늘은 BTS와 트위터에 대한 내용으로 아미 분들을 초대합니다!

 

BTS-방탄소년단-트위터-소셜미디어-소통

 

목차

BTS와 트위터 글로벌 팬덤 '아미'등장

BTS와 트위터 방탄소년단의 일상 사진

마무리

 

BTS와 트위터 글로벌 팬덤 '아미'등장

BTS-ARMY-로고-글로벌-팬덤

 

K-POP은 해외 청소년과 10대, 20대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으로 사용자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퍼져 나가기 때문에 그 영향력에서 인터넷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대중적인 새로운 미디어 영상 플랫폼을 유튜브라고 한다면 텍스트 위주의 플랫폼은 트위터라고 말하는데요. 트위터 가입자는 이미 2억 명을 넘어선 지 오래되었습니다. 

 

BTS-방탄소년단-데뷔전-트위터-소통

 

BTS 트위터에서는 글로벌 팬덤 '아미'가 등장합니다. BTS는 방송을 할 때 또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항상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아미'를 언급하는데요. 그만큼 성공을 '아미' 덕분이라고 언급하죠. BTS는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아미와 적극 커뮤니케이션하는데요. BTS는 '#아미의모든게궁금해' '우리아미상받았네' 등 깊은 유대감을 아미들에게 표현하죠. 

 

과거의 팬덤은 CD, 유료 영상 콘텐츠, DVD 등을 구입하는 수동적인 팬덤이었다면 현재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적극적인 팬덤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현재는 '소통을 추구하는 수용자'들과 프로슈머와 같이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로 확대되고 있죠.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쌍방향 상호작용 극대화와 연결성이 매우 친밀하고 긴밀해졌습니다. 

 

BTS와 트위터 방탄소년단의 일상 사진 

BTS-트위터-소셜미디어-팬-소통

 

트위터를 활용하는 다수의 셀러브리티들을 보면 텍스트에 집중하지만 BTS 방탄소년단의 경우는 대부분 게시물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해 함께 업로드합니다. BTS는 트위터에서 무대와 방송에서 보이는 정형화된 모습이 아니라 일상을 드러내는 사진이 대다수이지요. 이것이 아미들과 더욱 친밀하고 수평적인 친구와 같은 관계를 느끼게 해주는 소통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BTS-방탄소년단-2013년-트위터

 

BTS의 'RM'님은 데뷔 전부터 자신들이 즐겨 듣는 음악을 추천하기도 하고 '진' 님은 요리한 사진을 올리기도 했죠. 이러한 일상 공유를 통해 BTS는 데뷔 전 이미 트위터 팔로워 수가 7천 명이 넘었었는데요. BTS는 이전의 아이돌들과 다르게 일상을 공유 함으로써 신비주의 콘셉트로 감춰진 것이 아니라 친구 같은 소통으로 '나와 소셜 미디어로 연결된 친구' 같은 존재로 다가왔죠. 따라서 아미와 정서적인 친밀도가 높아지면서 긴밀한 교감이 이루어집니다. 

 

BTS는 다른 아이돌 그룹이 소셜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소통방식 보다 더 일상적인 언어로 팬들과 소통했고, 국내는 트위터보다 인스타그램이 더 강세이지만 트위터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로컬보다 글로벌 시장에서 먼저 주목을 받았다 라는 연구 결과도 있죠. 어찌 됐든 팬들과 소통하려는 BTS 방탄소년단의 진심과 감정이 대중들에게 고스란히 잘 전달됐다는 말이겠죠. 이렇게 단순히 소셜미디어를 홍보의 목적이 아니라 진심으로 팬들과 소통을 한다는 점, 아티스트가 사회적 이슈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 일상을 팬들과 계속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 이것이 지금 시대의 팬들이 갖는 스타의 모습 아닐까요? 

 

마무리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BTS 방탄소년단과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BTS는 데뷔 전부터 트위터로 일상을 공유하며 친밀한 관계로 친구와 같은 교감을 주었는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의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한국 아티스트로서 글로벌 팬덤인 아미들과의 정서적 소통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일상을 공유하는 친밀한 친구와 같은 BTS의 소통방식과 성공요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의 정보가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글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소비문화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소비문화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K-POP 아이돌 팬덤 문화와 굿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다들 마음속에 좋아하는 아이돌 있으시죠? K-POP의 확산은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dawonpalette.tistory.com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O2O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다원 팔레트는 O2O 서비스 사례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서 디지털 기술 발달로 위

dawonpalette.tistory.com

재미있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2차 가공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